“썬더볼트부터 USB4까지” 휴대형 SSD를 위한 연결 기술 열전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사용할 외장형 SSD에 맞는 고속 버스 프로토콜을 알아보자. 물론, 결론은 정해져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고속 외부 프로토콜과 각 프로토콜의 장단점을 살펴보며, 자신의 용도에 맞는 최적의 기술을 찾아보자.
10Gbps USB (USB 3.2)
현재 시점에서 기술은 10Gbps/1GBps 전송 속도가 구식으로 느껴질 정도로 발전했을까? 필자처럼 오랜 기간 스토리지를 리뷰한 사람의 관점이라면, 그렇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소량의 데이터라면, 1GBps 전송 속도로도 충분히 빠르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물론, 20Gbps/40Gbps 옵션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용량이 최고의 성능보다 더 중요하다면, 10Gbps USB(속도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면 5Gbps도 괜찮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0Gbps USB (USB 3.2×2)
이 프로토콜은 20Gbps의 빠른 전송 속도를 제공하지만, 다른 프로토콜과 비교하면 다소 특이한 편이다. 일반적인 USB 포트에서 10Gbps/5Gbps의 속도로 작동하지만, 약속된 2GBps의 전송 속도를 얻으려면 일반적이지 않은 3.2×2 포트(20Gbps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음)가 필요하다.
또 다른 단점은 USB4와 달리 USB 3.2×2는 대부분 썬더볼트 3 또는 4 포트에서 최대 20Gbps 속도로 작동하지 않고, 대부분의 기본 USB 구현 속도인 10Gbps로 떨어진다. 참고로, 썬더볼트는 USB를 통해 시스템에 연결된다. 이 속도는 모든 신형 애플 맥에 영향을 미친다. 충분히 빠른 20Gbps USB SSD가 별다른 문제없이 작동하던 맥 스튜디오에서 절반의 속도로 전송된다는 사실을 알고 매우 실망했다.
긍정적인 측면은 20Gbps USB SSD가 40Gbps USB SSD보다 더 차갑게 작동하고, 전력을 덜 사용하면서도 여전히 매우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것이다. USB 3.2×2 SSD의 가격은 최근 USB4의 등장으로 인해 약간 하락했지만, 여전히 10Gbps SSD만큼 저렴하지는 않다.
썬더볼트
썬더볼트는 10년 넘게 맥의 고속 포트로 사용됐지만, 윈도우 플랫폼에서는 그다지 널리 사용되지 않다. USB보다 로열티가 비싸고, 전력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구현 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이다. 이는 외장형 SSD는 물론, PC 메인보드에도 적용된다.
썬더볼트는 예전보다는 보편화됐지만, 윈도우에서는 여전히 일반적인 선택지가 아니다. 썬더볼트의 여러 버전에 대해 살펴보자.
썬더볼트 1/2. 미니 디스플레이포트 커넥터와 10Gbps/20Gbps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구버전 썬더볼트 포트는 구형 장비에서만 사용된다. 하지만 애플의 썬더볼트 어댑터를 사용하면 최신 타입 C 썬더볼트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하지만 사양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한다. 일부 포트는 1/2를 3/4/5에 연결할 수 없고, 그 반대의 경우에만 연결할 수 있다.
필자는 최신 썬더볼트 3/4/5 주변기기를 사용하고 어댑터를 사용할 것으로 권장한다. 아니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낫다.
썬더볼트 3. 이 버전은 대역폭을 두 배인 40Gbps로 늘렸고, 타입 C 커넥터를 사용한 최초의 버전이다. USB가 거의 같은 시기에 타입 C 커넥터로 전환되면서 거의 모든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다행히도 썬더볼트 3는 USB를 터널링하므로 USB 주변기기를 썬더볼트 포트에 연결할 수 있다. 썬더볼트 3를 지원하는 대부분 컴퓨터에서 전송 시 약 3GBps의 속도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업계가 썬더볼트 4/5로 이동함에 따라 가격이 점점 저렴해지고 있다.
썬더볼트 4. 40Gbps 썬더볼트 4는 기술의 변화라기보다는 인증 업데이트에 가깝다. 인텔은 주변기기 업체가 썬더볼트 3의 모든 기능을 구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썬더볼트 4에서는 이름과 로고를 사용하려면 전체 표준을 반드시 구현해야 했다.
썬더볼트 5. 버전 5에서는 버전 3/4의 40Gbps 스토리지 대역폭이 80Gbps로 두 배로 늘어난다. 120Gbps가 언급되기도 하는데, 이는 디스플레이 연결을 위한 다운스트림에만 해당된다.
썬더볼트 5는 썬더볼트 3/4의 100와트와 1/2의 9.9와트에 비해 240와트를 전달해 버스 전체에 훨씬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한다. 따라서 썬더볼트 5는 RAID 장치처럼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저장 주변기기를 사용하는 파워 유저에게 적합하다.
하지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다. 썬더볼트 5의 사양은 훌륭하고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도 좋지만, 실제 대규모 파일 전송 작업에서 실제 성능은 그렇게 뛰어나지 않다. 또한, 대역폭이 두 배가 되었다고 해서 무작위 읽기/쓰기 성능이 빨라지는 것은 아니다. 무작위 성능은 처리량보다 탐색 시간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영체제가 이전 썬더볼트 3/4 SSD보다 훨씬 빨라지는 것은 아니다.